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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Compliance Program)이란?

CP는 자율준수를 뜻하는 Compliance와 프로그램을 뜻하는 Program의 약자로 공정거래 관련 법규를 스스로 준수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교육, 감독 등 내부준법시스템을 말합니다. CP를 통해 공정거래 관련 법규 위반에 대한 사전 예방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준수하여 공정거래 Risk의 효율적 관리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대한송유관공사는 2015년 4월 자율준수에 대한 CEO 의지를 천명하고, 자율준수 규범을 공포하였습니다. 회사의 비전인 “Energy Transportation Service & Technology Company”를 구현하는 과정에서, CP의 효율적 운영을 통해 자유롭고 공정한 경쟁질서 정착을 선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CP 운영요소

① 최고경영자의 의지와 관심 표명

공정거래 자율준수 선포/구성원 서약

② 자율준수 관리자의 임명

회사 내에서 공정거래에 대한 실질적인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CP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자 선정

③ 공정거래 자율준수편람의 제작 / 배포

공정거래 자율준수를 위한 내부 가이드라인 작성

④ 자율준수 교육의 실시

사업별/부서별 특화교육, 임직원 세미나/간담회, 외부교육 등

⑤ 기업내부의 감독체계 구축

공정거래 자율준수위원회 구성 및 관리규정 제정

⑥ 공정거래법 위반에 대한 제재

공정거래법 위반 임직원에 대한 제재 시스템 구축

⑦ 문서관리 체계

CP 관련 문서관리 책임자 지정 및 체계적 관리

CP 도입의 필요성

핵심가치와 행동규범

핵심가치 행동규범
1. 법규준수 우리는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공정거래와 관련된 법규 및 제반 규정을 숙지하고, 이를 자발적으로 실천한다.
2. 공정한 경쟁 우리는 자유경쟁체계 시장질서를 준수하고, 기업이 영구 존속•발전하기 위하여 깨끗하고 자유로운 공정한 경쟁에 솔선수범 한다.
3. 공정한 거래 우리는 모든 거래에 있어, 신의 성실에 입각한 상도의를 실천하고, 공정한 참여 및 거래를 보장함으로써,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함께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4. 자발적 경영참여 우리는 각자의 책임과 권한, 관련 규정의 범위 내에서 자발적으로 경영활동을 수행함으로써 개인과 회사의 발전을 도모하고 이를 통해 사회에 기여한다.
5. 경영혁신 추구 우리는 구성원과 고객의 삶을 윤택하게 하는데 기여한다는 사명감을 지니고, 경영혁신을 통해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에너지물류전문기업을 만드는데 앞장 서 나간다.

공정거래 자율준수 규범

제1장(총칙)

자율준수의무 확인

제2장(조직구조 및 업무분장)

  • 자율준수관리자의 직무 및 권한
    - 계획, 교육, 모니터링, 개선, 제재 등 CP 운영 관리
  • 자율준수위원회의 업무
    - CP실무업무처리, 중요사항 심의
  • 임직원의 의무
    - 법률 준수, 자율준수관리자와 사전 협의

제3장(자율준수프로그램의 운영)

  • 자율준수의지 선언
  • 자율준수편람 배포
  • 모니터링 실시
    - 계획 수립, 결과 보고, 시정 조치, 결과 보고
  • 교육실시
    - 계획 수립, 대상자 확정, 교육 실시, 결과 보고
  • 법 위반 제재
    - 징계
  • 문서관리
    - 작성 및 관리원칙, 관리대상 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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