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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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

사회책임 영역

경제적, 법률적책임
  • 내부통제(비윤리적)
  • 지속적 이윤창출
  • 국내외 제반 법규준수
윤리적책임
  • 윤리강령, 윤리경영
  • 사회적 통념에 의해 형성된 윤리적 기준 준수
자선적책임
  • 사회기여
  • 건전한 기업시민의 역할 수행
Ethical management  

기업의 윤리적 발달 단계

dopco의 현재 위치 : 제 4단계에 위치, 목표 : 지속 정착/발전을 통한 선진단계 도약
STEP 5.  윤리적 선진단계
  • 윤리원칙에 의한 협동
  • 윤리우선
STEP 4.  정착/발전단계
  • 윤리와 이익의 균형
  • 기업신조, 윤리강령 발표,
    윤리위원회 등 조직/실천 단계
STEP 3.  도입단계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이
    기업에 이익이 됨을 인식
  • 지역사회에 봉사하고 대외적으로 홍보
STEP 2.  준법단계
  • 위법만 안 하면 비윤리적이 아니라고
    인식
  • 법규만 지키지 그 이상의 윤리는
    고려하지 않음
STEP 1.  무도덕 단계
  • 기업주와 경영자들만이 중요한 이해
    관계자라고 생각
  • 대가를 치르더라도 기업이 이익만
    극대화 시키면 됨

윤리경영실천 구조(3C)

구분 윤리적 행동기준 추진을 위한 조직과 제도확립 비전을 위한 구성원 공감대형성
구성요소 Code of Conduct
(윤리강령)
Compliance Check Organization
(준수여부 감독조직)
Consensus by Ethic Education
(윤리교육에 의한 공감대 형성)
목적 기업윤리의 기준이 되는 구체적이고 성문화된 구성원 행동지침 제시 윤리경영을 실현하기 위한 조직과 각종제도 구비 반복적이고 일상적인 교육을 통해서 구성원간의 공감대 형성
실행형태 윤리규범/실천지침, 청렴계약제도, 윤리경영 행동 가이드라인 윤리경영운영위원회, 내부 제보 제도, 내부 제보자 보호제도 교육 및 사내 외 홍보프로그램
dopco 윤리경영 추구가치
윤리경영, 준법경영은 모든 경영활동, 의사결정에 있어 우선적으로 고려되고, 반드시 준수되어야 할 요소이며 구성원이 지켜야 할 최소한의 원칙입니다. 구성원은 항상 회사를 대표하는 자세로 공과 사를 명확히 구분, 공정하고 투명하게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경영활동과 관련된 제반 법 규정을 준수하고 이를 위반하여 회사의 금전적 손실 또는 대외 이미지 실추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련 사항을 충분히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습니다.

CP(Compliance Program) 도입/ 운영

dopco는 공정거래 관련 법규 준수를 위해 CP(Compliance Program) 도입, 자체 교육 및 상시 모니터링을 시행 중이며, 8대 핵심요소를 실천하고 있습니다.